스위치 SNES 컨트롤러, 애스트럴 체인
스위치 SNES 컨트롤러, 애스트럴 체인
(8bitdo SFC30, 슈패미니 패드 비교)
스위치 온라인 한정 SNES 컨트롤러가 정식 발매되었다.
NES 컨트롤러와는 달리 스위치와 합체 가능한 방식은 아니며, usb c타입으로 충전이 된다.
슈패미니와 거의 같은 마감과 조작감을 가지고 있는데, (기분 탓인가 살짝 더 좋아진 거 같기도 하고;;)
8bitdo SFC30와 비교하면 확실히 색감도 마감도 닌텐도 정품이 좋긴 하다.
그러나 8bitdo 제품이 스위치, 슈패미니, PC 등 사용에 호환성이 더 좋다.
여하튼 이번 SNES 컨트롤러는 스위치 전용으로 나온 게 맞긴 하지만,
스위치 온라인 NES, SNES 게임들에 맞춰 나와서 스위치 모든 게임을 하기엔 무리가 있다.
첫 번째 이유는 홈버튼이 없다. 하지만 SNES, NES 게임을 할 때는 zr, zl 버튼이 스크린샷 버튼과 홈버튼으로 대신하기에 무리가 없지만,
NES, SNES 게임들이 아닌, 다른 게임들을 할 때는 zr, zl 버튼이 홈버튼으로 인식되지 않고, 그대로 zr, zl 버튼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8bitdo SFC30 같은 경우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스위치의 홈버튼을 사용할 수 있게 단축키 지원을 했는데..
차후 닌텐도에서 정식 지원해줄지는 모르겠지만, NES 컨트롤러도 아직 그런 업데이트는 없었기에 기대는 안된다.
NES 컨트롤러는 외부 연결 포트가 없지만, 8bitdo 레트로 리시버를 이용하면 PC의 스팀, 에픽 게임 등,
혹은 NES 미니, 슈패미니 등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
물론 닌텐도 자체적으로 호환성을 높인 게 아니라, 8bitdo 레트로 리시버에서 업데이트로 가능하게 되었던 부분이다.
SNES 컨트롤러는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기에 바로 테스트해보았으나, WIN10 PC에 바로 잡히긴 하나, 사용할 수는 없었다.(스팀에서도 바로 잡히긴 하는데, 현재로써는 버튼이 안 먹힌다.)
8bitdo 레트로 리시버에서도 NES 컨트롤러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는 없는 지라 추후에 지원될지는 미지수이다.
애스트럴 체인은 한글화도 좋고, 휴대모드에서도 깔끔한 화면을 뿌려줘서 첫 느낌이 좋다.